관절경 클리닉
인공관절 클리닉
자가연골 배양이식
척추클리닉
족부족관절클리닉
소아 정형외과클리닉
수부 및 미세수술클리닉
스포츠외상 클리닉
대장항문 클리닉
유방 클리닉
고혈압 클리닉
당뇨병 클리닉
수면내시경 클리닉
천식 알레르기 클리닉
비만클리닉
통증클리닉
수면장애클리닉
스트레스클리닉
치매 클리닉
학습장애 클리닉
우울증/조울증 클리닉
 
 
 
Home > 진료과목안내 > 특수클리닉 > 스트레스 클리닉

1. 스트레스란?

우리가 적응해야 하는 외부 자극이나 변화를 가리키며, 그에 따른 신체적 정신적 행동적 반응도 스트레스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중요한 과제를 앞두고 있다든지 누군가에게 위협을 받았을 때처럼 어떤 위험에 처했을 때 경험하는 하나의 상태입니다.
가. 원인

외부적 요인과 내부적 요인이 있습니다. 외부적 요인은 소음, 좁은 공간 등 물리적 환경, 인간관계의 갈등, 친지의 사망 등 생활상의 큰 사건, 복잡한 일상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내부적 원인은 자신에 대해 비현실적인 높은 기대를 갖는다든지 상황을 비관적으로 해석하는 성향,지나치게 완벽을 기하거나 일을 좋아하는 성격, 폭음· 카페인· 수면 부족 등 잘못된 생활양식 등입니다. 이렇게 내부적인 요인이 있는 사람은 똑같은 상황에서도 남들보다 더 큰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즉 스트레스는 받아드리는 사람의 주관적 해석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나. 반응단계

스트레스를 받으면 제일 먼저 교감신경계가 흥분하고
이에 따라 맥박과 호흡이 빨라지는 등의 생리적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후 시간이 지나면서 외부 자극에 대해 여유를 갖고 바라보게 되고, 적응을 하려 하거나 저항하게
됩니다. 그런데 적응하려고 노력하는데도 그 자극이 계속되거나 적응에 실패하면, 내부의 에너지가 고갈되고 심리적으로 자포자기 하거나 우울해지는 단계를 겪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