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종합검진센터 > 자가건강진단
 
 
유방암 자가 진단법
유방암 자가진단시기
- 생리가 끝난 직후부터 일주일 내가 좋으며 또한 폐경기나 임신 등에 의해 생리가 없는 경우는 본인이 기억하기 좋
   은 날을 지정하여 매월 정한 날에 하십시오.
- 한달에 한번씩만 자가 진단하는 이유는 멍울이 만져진다고 자주 만지면 유방 조직은 다른 조직과 달리 커질 수 있
   으므로 매달 정기 자가 진단시만 유방을 촉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암 자가진단법 순서
  1. 거울에 비춰보는 법 (양쪽 유방에 힘을 준 상태와 뺀 상태에서 모두 관찰하십시오.)
각 유방의 위치, 모양, 피부에 주름진 곳이 있는지 혹은 움푹 들어간 곳은 없는지, 표면 상태가 변화한 곳은 없는지 살펴봅시다.
이때 유두를 부드럽게 짜서 유즙이 나오나 확인합니다.
같은 관찰을 손을 머리와 허리에 둔 자세에서 반복합니다.

  2. 손가락으로 진찰하는 법 (손가락을 편평히 한 상태에서 2, 3, 4 손가락 첫마디를 이용하십시오.)

 

바깥에서 유두 방향으로 원을 그려가며 부드럽게 만져 멍울이 잇는지 찾아본 후
팔을 아래로 내린 상태에서 겨드랑이에 림프절 유, 무를 확인합니다.

  3. 샤워할때 검진하는 법 (비누나 로션을 바르고 시행하면 피부 마찰이 적어 편하게 촉지 가능합니다.)

 

한쪽 팔을 올리고 다른 쪽 손으로 반대편 유방에 멍울이나 두꺼워진 소견이 있는지
만져 봅니다. 또한 유두를 부드럽게 짜서 분비물 유무를 확인합니다.

  4. 누워서 검진하는 법

 

한쪽 어깨에 베개나 타올을 접어서 받친 후 유방을 편평하게 한 후
2, 3, 4 손가락을 합쳐서 표면을 상하로 문지르듯이 가볍게 만져봅니다.
겨드랑이를 포함하여 샤워할 때 실시한 검사 순서로 반복 시행하여 서서 하였을 때와 누워서 하였을 때를 비교합니다.

유두에서 고름 또는 핏빛 분비물, 림프절이 관찰되면 즉시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