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고객센터 > 생활과 건강
사용자가 스스로 건강진단을 할 수 있는 항목들과 결과에 대한 건강진단 컨텐츠를 통해
건강 실천 사항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질병검색 바로가기
질병명 티눈 또는 굳은살
진료과 일반외과 내부분류 근골기계
질병설명
▶티눈과 가골(굳은살)이란?
티눈과 굳은살은 우리 몸의 뼈 돌출 부위에서 신발의 압력이나 마찰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해 생겨납니다.
이것들은 보통 압력을 받는 부위의 피부가 두꺼워져 생기는 것입니다. 굳은살은 대개 티눈과는 달리 발바닥이라든지 발뒤꿈치 같은 비교적 크고 압력 및 마찰을 많이 받는 부위에 생기며, 통증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티눈은 대개 발가락의 바깥쪽 또는 위쪽(경성 티눈)에 생기거나, 발가락 사이(연성 티눈)에 생기며 통증이 있고, 가운데가 딱딱한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때때로 티눈은 작은 뼈들의 성장으로 인한 계속적인 마찰과 압력으로 인해 자랍니다. 이런경우 통증으로 인해 걸음걸이의 불편함이 생기게 됩니다.
▶치료
티눈이나 굳은살이 발부위 보호만으로는 더 좋아지지 않으며, 통증이 있거나 염증 소견이 있을 때는 제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가치료시, 특히 티눈의 경우에는 알맞은 온도의 더운물에 약 20분정도 환부를 담근후, 하얗게 부풀어 오른 부위만을 조심스럽게 깨끗한 칼이나 가위로 피가 안 날 정도까지 제거합니다.
가정에서 환부의 제거시 당뇨병 같은 감염의 이환이 높은 질환을 가진 환자는 스스로 치료하는 것을 삼가해야 합니다. 티눈의 경우 수술적인 환부절제후에도 수술 흉터로 인한 통증의 원인이 잔존함으로 치료보다는 발에 알맞은 신발을 신는 등의 예방법이 더 중요합니다.
▶예방법
티눈과 굳은살의 크기를 줄이기 위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은 발에 알맞은 신발을 신는 일입니다.
신발은 자기 발에 잘 맞아야 하며 꼭 조이지 말아야 합니다. 이런 이유로 넓고 부드러우며, 개방된 샌들이 적당합니다. 부득이 신발을 신을 시는 부드러운 안창을 깔고, 티눈이나 굳은살이 있는 부위에 부드러운 양모(wool)같은 것으로 감싸거나, 발가락양말 등을 신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외출 후에는 발을 잘 닦아 발을 청결하게 하는 것 또한 좋은 예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