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은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흔히 경험하는 증상입니다. 두통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질병들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두통이 생긴 원인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로 합니다. 일반적으로 두통은 크게 신체적 원인을 발견 할 수 없는 비기질성 두통과 기질성 두통으로 분류됩니다.
비기질성 두통은 특별한 국소적인 병소 또는 전신 질환이 없이 비기질적 원인에 의해 반복적으로 유발되는 두통으로 편두통, 긴장성 두통, 양성 운동성 두통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대부분의 두통은 양성입니다. 이차성 두통은 적은 편이지만 이러한 경우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즉, 이차성 두통은 두개강 내압항진, 중추신경계의 감염성 질환, 지주막하 출혈, 동맥염, 저혈당이나 연탄가스 중독 등과 같은 대사성 장애 , 악성 고혈압, 급성 녹내장, 두부 외상, 뇌졸중등과 같이 심각하고 치명적인 원인에 의한 두통으로 즉각적인 검사 및 처치가 필요합니다.
|
두통의 진단에 가장 중요한 것은 병력청취와 신경학적 진찰입니다. 양성 두통의 경우에는 자세한 문진과 진찰만으로도 진단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차성 두통이 의심되는 경우는 그 정확한 진단을 위해 여러가지 검사들이 필요합니다. 혈액 검사, 뇌파검사, 뇌 MRI, 뇌 CT 와 요추천자, 안구 및 부비동 검사 등이 정확한 진단에 도움을 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