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ile 2008-08-08 2802
[여름철건강관리]해수욕장 식중독예방! 요령
해수욕장! 식중독 예방 요령(식품의약품안전청)


□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여름철 무더위를 피해, 방문한 바닷가, 해수욕장 등 물놀이 피서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식중독에 대한 예방 요령을 발표하고 여름철 건강관리에 유념할 것을 당부하였다.

○ 물놀이 피서지에서 특히 주의하여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 바닷가 불볕더위에서는 준비한 음식물이 쉽게 부패·변질될 수 있으므로 바로 섭취할 수 있는 양만을 준비하고,

★ 음식물을 조리하는 경우는 상수도나 깨끗한 물을 사용하며,

★ 음용수는 반드시 끓여 마시고,

★ 간혹 피서지 주변에서 판매되는 부정·불량 식품(빙과나 음료)과 무허가 음식점에서 판매하는 음식물은 구입이나 섭취를 삼가 하도록 하며,

★ 특히 해산물은 날 것으로 섭취할 때 “장염비브리오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충분히 가열 섭취하도록 한다.

○ 최근 5년(‘03 - ’07년)간 통계로 볼 때, 장염비브리오 식중독이 연중 7~9월에 집중적(86%)으로 발생하고 있는데, 이 식중독은 세심한 주의를 기울인다면 충분히 예방이 가능하다.

★ 장염을 일으키는 비브리오 균은 염도가 높은 바닷물에서는 잘 자라고 해산물의 껍질, 아가미, 내장에 존재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해산물은 조리하기 전에 수돗물로 잘 씻게 되면 균을 저감할 수 있다.

★ 또한 깨끗이 세척한 해산물은 바로 사용하거나 냉장 보관(5℃이하)하여 균이 증식되지 않게 하고, 조리과정 중 교차오염은 조리에 사용하는 칼, 도마를 구분해서 사용하고 매번 세척·소독한다.

○ 장염비브리오 식중독의 주요 증상으로는 음식물을 섭취한 후 6~48시간(평균 12시간)내에 설사, 복통, 발열, 메스꺼움을 동반한 구토를 일으킨다.

★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여름철 어린이나 노약자 등이 심한 설사나 구토로 심한 탈수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신속히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을 것을 당부하였다.

중앙U병원 응급실 24시간 진료
- 응급의료기관 전화 051)293-7766(119)
 
     [추석연휴 진료일정안내]
     [전직원대상 심폐소생술 교육건]
         


83 건  1 / 9 page